비만외과

비만의 약물치료

비만 치료의 기본은 식이조절과 운동입니다. 비만치료에 있어 일종의 ‘촉매제’ 라고 볼 수 있는 약물치료는 반드시 의료진의 처방에 따라 신중하게 시행해야 합니다.

비만의 경우 약물치료는 언제 할까요?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으로 3~6개월 내에 체중감량의 효과(체중의 10% 감소효과)나 질병의 개선이 3~6개월내 나타나지 않고 진전이 없을 때 약물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반드시 전문의 처방에 따라 약물효과, 용량, 부작용 등에 대해서 이해하고 시작해야 합니다. 

  • 체질량 지수(BMI)가 30Kg/(M)2을 넘는 경우
  •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증상이 있는 환자의 경우는 체질량 지수(BMI)가 27Kg/(M)2을 넘을 때
비만 치료약은 어떤 것인가요?

살 빼는 약이라고 말하는 비만치료제는 식욕억제제와 지방분해효소억제제 두 종류가 있습니다.

  1. 식욕억제제 : 배가 고프지 않거나 또는 배가 부르다고 느껴 음식을 덜 먹게 하는 약을 말합니다.
    • 펜터민, 펜디메트라진, 디에칠프로피온, 마진돌 등이 있습니다.
  2. 지방분해효소억제제 : 음식으로 몸에 들어온 지방이 분해되어 몸에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는 약을 말합니다.
    • 오르리스타트 성분의 약이 있습니다.
비만치료약물
비만치료약물 설명
마진돌(mazindol) ⋅ 주요기전 : 식욕억제효과
⋅ 부작용 : 다량 복용 시 과호흡, 혼돈현상, 환각, 패닉증상 등
⋅ 기대효과 : 처음 1~2주간 식욕억제 효과
펜터민(아디펙스) ⋅ 주요기전 : 식욕억제효과가 강하여 하루 1알로 충분하며 통상 12주까지 사용
⋅ 부작용 : 불면증, 두통, 현기증 등, 향정신성 의약품으로 중독성이 있어 4주 이내 단기간 동안 투여함
⋅ 기대효과 : 4주내 식욕억제 효과
펜디메트라진 ⋅ 주요기전 : 식욕억제효과
⋅ 부작용 : 약물 효과에 내성이 있음
⋅ 기대효과 : 식욕감소, 위산분비 감소로 에너지 사용량을 증가시킴
비만 치료 약 복용 시 꼭 지켜야 하는 사항
  1. 비만 약을 처방 받기 위해서 진료를 받을 때 현재 질병, 과거병력, 복용 중인 약 및 건강식품 등을 모두 이야기 하도록 합니다.
  2. 최근 1년 이내 살 빼는 약을 복용한 경험이 있는 경우에는 복용했던 시점과 약물 이름을 알려주셔야 됩니다. 일반적으로 약물 알러지나 과민증이 있는 경우에도 말씀하셔야 합니다.
  3. 식욕억제제를 먹는 도중에 다른 식욕억제제나 의약품, 술 등을 먹으면 예상치 못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같이 먹지 말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