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항문외과

치질(치핵)

치질이란?치질은 항문에 생기는 질환을 통칭하는 말로 그 중 가장 많은 질환이 치핵입니다.
항문은 평상시에는 닫는 기능의 일부를 담당하고 배변 시에는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기능을 하며, 배변 시에 항문 밖으로 밀려 나왔다가 끝나면 다시 들어가는데, 들어가지 않고 밀려나온 상태로 있는 것이 내치핵, 즉 일반 사람들이 말하는 암치질입니다.

치핵의 원인

변비 및 설사 / 임신/ 음주 / 과도한 운동/ 오래 앉아있는 자세

치핵의 종류 및 증상

내치핵 : 항문 안쪽에 발생하는 치핵으로 일반적인 치핵 항문 안쪽의 조직이 반복적인 손상으로 탄력을 잃어버리고 점차 바깥쪽으로 탈출됩니다.

시원항병원 기본종합검진
내치핵 분류 증상
1도 치핵 항문 안쪽에만 머물러 있는 초기 상태이며 무통의 출혈이 있습니다.
2도 치핵 배변 시에 항문 밖으로 치핵이 빠져 나오나 자연스럽게 안쪽으로 들어갑니다.
3도 치핵 배변 시 힘을 주면 치핵이 항문 밖으로 빠져 나오지만 손으로 밀어 넣으면 들어갑니다.
4도 치핵 빠져 나온 치핵을 밀어 넣을 수 없거나 밀어 넣어도 다시 나옵니다.

외치핵 : 항문 바깥쪽에 생기며 항상 겉에 나와있습니다. 혈전성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고 대부분 통증을 유발합니다.

치핵의 치료

치핵의 치료 방법은 전문의의 진찰을 자세히 받은 후 항문의 타 질환 동반여무, 나이, 생활여건, 직업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시원항병원은 환자 개개인의 항문 상태에 따라 대장·항문외과 세부전문의가 적합한 방법으로 치료합니다.

1도 혹은 2도의 치핵 : 보존적요법과 비수술적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종류 : 경화요법, 고무결찰요법, 양극전기 온열요법, 마이크로 웨이브치료, 적외선 응고요법, 냉동수술요법, 직류전기요법, 레이저수술요법

3도 혹은 4도의 치핵 : 수술 배변 시 밀고 나왔다가 손으로 밀어 넣어야만 들어가거나 들어가지 않고 항문 밖에 계속 남아 있는 상태인 3도 혹은 4도 치핵은 수술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 저희 병원은 원형자동문합기를 이용한 PPH, TST 수술을 하고 있습니다.